연구성과

김수빈 학생 IEEE CCWC 우수논문상 수상, UNLV 연구실습 통해 성과

  • 2026-01-30

IEEE CCWC best paper reward photo_ Subin Kim
 

  기계공학전공 22학번 김수빈 학생이 국제교류처에서 운영하는 UNLV 연구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행한 연구 성과로 국제학술대회 IEEE CCWC(Consumer Communications & Networking Conference)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IEEE CCWC는 통신,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첨단 공학 분야를 중심으로 전 세계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국제 학술대회다. 김수빈 학생은 UNLV(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공과대학 연구실 소속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정리해 Best Paper Award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우리 대학 국제교류처의 UNLV 연구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해외 연구 현장에서 전공 연구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국제 학술 무대에서 검증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학생이 파견 대학 연구실의 구성원으로 직접 연구에 참여하며, 전공 역량을 심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김수빈 학생은 UNLV DASL(Dynamic Autonomous Systems Lab) 연구실에서 케이블 구동 병렬 로봇(Cable-Driven Parallel Robot, CDPR)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달 환경에서 굴착 작업을 수행하는 드래그라인 형태의 로봇 시스템에 딥러닝 기반 인식 기술을 적용하는 내용을 다뤘으며, 경량화된 로봇 구조와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극한 환경에서도 자율적인 작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했다. 연구 결과는 ‘Deep Learning Perception for Quarry-Bot: A Lunar Dragline Excavator’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정리됐다.

 

  연구와 논문 준비 과정에서는 해외 연구실 팀원들과 협업하며 선행 연구 분석, 논문 구성, 영어 발표 준비 등을 단계적으로 수행했다. 이를 통해 국제 공동연구 환경에서의 연구 수행 방식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함께 넓힐 수 있었다.

 

  김수빈 학생은 이번 경험에 대해 “해외 연구실에서 전공 지식을 실제 연구에 적용하고, 그 성과를 국제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며 수상까지 이어진 경험은 앞으로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국제교류처에서 운영하는 UNLV 연구실습 프로그램은 공과대학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되는 해외 연구 파견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학생은 한 학기 동안 UNLV 공과대학 연구실에 소속돼 전공 분야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현지 전공 과목을 함께 수강한다. 파견 종료 후에는 해외연구실습 학점으로 최대 7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제교류처 홈페이지( http://college.kau.ac.kr/web/pages/gc97550h.do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