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과 강성구 교수의 연구과제가 한국연구재단(NRF)이 지원하는 2025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 1차 신규과제 중 우수신진연구 과제로 선정되었다.
강성구 교수는 ‘우주 활용을 고려한 다환경 무인 모빌리티 설계 자동화 : 도메인 지식-데이터 융합 접근’이라는 주제로, 우주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는 무인 모빌리티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설계하는 자동화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연구에는 3년간 총 6억 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최근 정부와 민간의 우주개발사업이 활발해지면서, 기존의 설계 방식으로는 어려운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무인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강성구 교수 연구팀은 다양한 작동 환경을 정밀하게 모사한 가상환경을 구축해, 도메인 지식과 데이터를 결합한 인공지능이 자율적으로 설계 대안을 검증하고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성구 교수는 “이번 연구과제 선정을 통해 우리 대학은 AI 기반 설계 자동화 및 우주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서의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세대 항공우주 및 무인 모빌리티 분야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