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백현진‧박진호‧박보경‧이현준 학생, KSPHM-KIMM 데이터 챌린지 대상 수상

  • 2025-07-14

윤해성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석사과정 백현진, 박진호, 박보경, 이현준 학생(지도교수 윤해성, 최주호)이 ‘2025 KSPHM-KIMM 데이터 챌린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전국 61개 팀 가운데 최종 1위에 올라 한국기계연구원장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PHM학회와 한국기계연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대회는, 기계 산업의 자율화와 인공지능 기반 예측진단 기술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대회는 실제 산업 현장에서 수집한 베어링 진동 및 고장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베어링의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해당 알고리즘의 정확도와 창의성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산업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함이었다. 

 

  이번 대회에는 산학연 61개 팀 171명이 참가해 치열한 예선과 본선을 거쳤다. 우리 대학 백현진‧박진호‧박보경‧이현준 학생팀은 베어링 운전 초기 데이터로부터 고장 종류를 식별할 수 있는 특징 인자를 계산해, 과도한 계산 자원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우수한 정확도로 베어링의 잔여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생들은 “이번 성과는 교수님 두 분의 세심한 지도와 팀원들의 끈기 있는 노력 덕분”이라고 말하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기계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관련 기사 보기]

쿠키뉴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