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과 강태곤 교수가 제29대 한국유변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유변학(Rheology/流變學) : 물질의 흐름과 변형에 관한 학문으로, 공학, 순수과학, 의학, 식품학 등 여러분야와 관련된 대표적인 범학제적 학문.
1989년 창립된 한국유변학회(The Korean Society of Rheology)는 720여 명의 회원과 40여 개의 특별회원사 및 단체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회는 대학, 연구소, 산업체 간 유변학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제교류를 추진할 뿐만 아니라, 특별강좌를 통해 산업체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기본지식과 최신연구동향을 제공하고, 국제학술대회‧국제학술지‧국제학회 활동 등을 통해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국내 연구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유체 혼합, 비뉴턴 유체역학, 전산유체 분야를 연구해 온 강태곤 교수는 Physics of Fluids 등 주요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한국유변학회 신진연구자상과 베스트 리뷰어상을 수상한 바 있다. LG전자 생산기술연구원과 아인트호벤 공대 박사후 연구원을 거쳐, 2008년부터 우리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강태곤 교수는 1월 17일 열린 한국유변학회 2025년도 1차 이사회에서 취임사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 개선, 산업체 협력 강화, 우수논문 유치 등을 통해 학술지의 위상을 제고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며 재정안정기반 강화에 힘써 학회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