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박하민, 강동협, 권혁범, 홍수형 학생
우리 대학 항공교통물류학부 물류전공 권혁범, 박하민, 강동협, 홍수형 학생(지도교수: 송보미)이 10일 전라북도 익산에서 열린 ‘2023 공동학술대회 대학생논문발표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한국SCM학회,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세 곳의 학회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대회다.
우리 대학을 비롯해 연세대, 한양대 등 총 8개 대학에서 온 학생들이 발표를 진행한 가운데, 네 사람은 ‘Research On V2V Incidence Location Selec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이번 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매년 늘어나는 택배 수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허브 및 서브 터미널의 용량 한계를 극복하고 당일배송 실현을 위한 V2V 방식(Vehicle To Vehicle․화물차량 간 이동망을 기반으로 일종의 움직이는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효율을 끌어올리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유휴부지의 타당성을 비교분석 하여 사업성을 검토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들은 “왜 택배 서비스는 같은 서울에서 출발하더라도 지방의 허브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V2V 방식의 물류를 알게 되었고 이 새로운 방식에 매력을 느껴 ㈜브이투브이와 직접 인터뷰를 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논문을 작성했다”고 설명하고는 “지도교수님의 조언과 팀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대상이라는 좋은 결과가 얻게 된 것 같아 감사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