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경영학과 박사과정 김현지 학생이 한국직업능력연구원(KRIVET)이 지난 9월 21일 개최한 ‘2023 KRIVET 패널 학술대회’ 대학원생 학술논문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정부 공식 통계자료인 ‘한국교육고용패널(KEEP)’과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을 정기적으로 공개할 뿐만 아니라 이 자료를 활용해 국가 인적자원 정책 관련 연구자 및 정책 관계자 간의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매년 17개 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러한 학술대회와 함께 실시되는 전국 대학원생 대상 학술논문 발표대회는 KEEP과 HCCP의 분야별로 세 편의 논문을 선정해 시상하는데, 김현지 학생은 HCCP를 활용한 논문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현지 학생이 수상한 논문은 ‘구성원 능력개발 및 구성원 능력과 조직혁신 간의 관련성 연구: 종단적 분석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이다. 심사위원인 KRIVET의 민주홍 위원은 이 논문에 대해 “HCCP를 활용해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입증하고자 구성원 능력개발, 구성원 능력, 조직혁신 간 관계를 시차를 고려한 종단적 분석을 통해 증명한 부분에서 매우 큰 정책적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라고 호평하였다.
김현지 학생은 “돌아보면 논문의 주제가 제 대학원 생활과 닮아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석사·박사 과정 동안 지속적으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스승 이동명 교수님과 훌륭한 수업을 해주신 경영학과 교수님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교수님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계속 성장(혁신)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