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뉴스

경기도교육청, 우리 대학에서 ‘우주항공 교육 우수사례’ 정책브리핑 진행

  • 2025-10-24

경기도교육감1
 

  경기도교육청이 10월 23일 우리 대학에서 ‘우주항공 과학 특화 교육 우수 실천사례 정책브리핑’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과 우리 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초·중·고–대학 연계 우주항공 특화 교육과정’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항공우주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 대학과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초·중·고 성장단계에 맞춘 단계별 우주항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생 대상 ‘늘봄학교’에서는 로켓과 인공위성 제작 체험을, 중·고등학생 대상 ‘경기공유학교 대학연계형 프로그램’에서는 드론 제작 및 조종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일반고 2·3학년을 위한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프로그램’에서는 항공기 조종과 관제 실습이, 특성화고 학생을 위한 ‘교육발전특구 프로그램’에서는 소형 무인기 실습이 각각 이뤄지고 있다.

 

  정책브리핑은 항공우주박물관 1층 스페이스 라운지에서 진행됐다. 이날 발표에서는 고양형 우주항공 특화 교육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특히 우리 대학 프로그램에 참여해 온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사례를 발표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경기도교육감2
 

  오후 3시에는 우리 대학 A300 항공기 내부에서 허희영 총장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간의 기관장 간담회가 열렸다. 양 기관장은 초·중등 교육과 대학 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모델 구축과 항공우주 분야 인재양성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허 총장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 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큐브샛 경진대회를 우리 대학과 교육청이 공동 주최하자”는 제안을 건넸다. 이에 임 교육감은 “한국항공대는 방향이 명확하고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모이는 대학”이라며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밝혔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장 역시 “한국항공대의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고 경쟁률이 높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이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간담회 이후 교육감 일행은 과학관 내 모의항공교통관제실습실에서 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프로그램 수업을 참관하고, 비행교육원으로 이동해 일산국제컨벤션고 학생들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살펴봤다. 이어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체험부스에서 드론 조종·VR 비행시뮬레이터 체험·격납고 견학 등이 진행돼 항공우주 교육 현장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경기도교육청과 우리 대학은 초·중·고–대학 간 연계 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우주항공 분야 미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협력 기반을 더욱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