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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부터 면세품까지, 서비스경영 전공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 현장견학

  • 2025-05-30

서비스경영
 

  국제교류학부 서비스경영 전공(한국어트랙) 학생들이 지난 5월 29일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주)(이하 KCND)의 인천 사업장을 찾았다. 이번 현장견학은 대한항공 기내식 사업부에서 분사한 KCND에서 기내식과 면세품 운영 과정을 가까이에서 직접 보고 체험하며, 전공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산업 현장과 연결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KCND는 2020년, 대한항공의 기내식 및 기내면세품 사업 부문이 분리되어 새롭게 설립된 자회사다. 설립 이후 항공기 출발·도착 시간에 맞춘 기내식 조리 및 세팅, 물류 운송, 기내면세품 공급 및 회수, 항공기 청소 및 위생 관리 등 다양한 지상 조업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 항공사들과 협력하며, 항공기 내 서비스의 품질을 책임지는 핵심적인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견학은 KCND의 기내식 조업장과 면세품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실제 항공편 스케줄에 따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기내식 케이터링 과정을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면세품이 어떤 경로로 항공기에 탑재되고, 비행 후 다시 수거·관리되는지까지 직접 확인할 기회를 가졌다. 이 과정에서 항공운송산업이 단순히 하늘을 나는 것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지상 운영 부문에서도 운영관리, 케이터링, 물류, 면세유통 등 다양한 유관부서 간의 협업으로 이뤄지는 복합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 산업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항공사 객실승무원, 지상직, 운영관리자 등 항공서비스 전문가를 꿈꾸는 서비스경영 전공 학생들에게 이번 현장견학은 특히 의미가 컸다. 전공 수업을 통해 배운 ‘서비스운영관리’, ‘항공서비스 전략’, ‘품질관리’ 등 이론을 산업 현장과 연결 지으며, 서비스 프로세스가 어떻게 설계되고 실행되는지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수경 전공주임 교수의 기획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에는 교직원과 학생 30명이 참여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KCND 견학은, 서비스경영 전공이 추구하는 현장 중심 교육의 일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한국 항공산업의 구체적인 운영 체계를 생생하게 체험하고,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 대학 국제교류학부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부로서, 항공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제교류학부 소속인 서비스경영 전공 역시 그동안 대한항공 항공엔진 공장, 운항시뮬레이션센터 등 산업체 현장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항공 및 서비스 산업 전반에 걸쳐 실무 역량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중심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