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은 항공대 학생들을 위해 하계 및 동계 방학동안 교류협정을 체결한 해외 대학에서 외국어 과정과 문화 연수를 제공하는 글로벌 어학연수 프로그램(ALP)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소통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동계 글로벌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항공대 신문사 기자가 직접 참여하여, 호주에서의 한 달간 경험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글로벌 어학연수 프로그램 (ALP)이란?
국제교류처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어 학연수 프로그램 (ALP)은 하계와 동계 2 번으로 나누어 모집하며 본교 협정대학에서 약 1개월간 4 Skills (READING, WRITING, LISTENING, SPEAKING)을 학습한다. 현재 우리 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한 ALP 해외 대학으로는 캐나다 토론토의 Centennial College와 호주 브리즈번의 Central Queensland University, 중국 위해의 Shandong University가 있다.
어학연수 신청은 하계 기준 4월에, 동계 기준 9월에 각각 모집한다. 모집 대상으로는 재학생 및 휴학생으로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자, 직전학기 성적 2.75 이상 (누적 평점)인 자이다. 단, 하계 어학연수는 8월 졸업 예정자, 동계는 2월 졸업 예정자는 지원 할 수 없다. 선발 방식은 평점과 참가지원서 등을 종합하여 심사하며, 특히 국제교류처의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학생은 우대된다. 지원 서류로는 신청서, 본교 성적표(열람용 가능), 영어성적(토익,토플,아이엘츠 등)이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참여할 시 학생은 수료증 검토(출석률 80% 이상)가 완료되면 해당 계절학기 어학연수로 2학점이 인정된다. 또한, 졸업인증제 SPACE 인증 분야 중 S(글로벌소통역량) 인증이 가능하다. 장학 지원은 각 대학별로 상이하며 캐나다의 경우 인당 300만 원 내외, 호주는 200만 원 내외, 중국은 100만 원 내외이다.
호주 골드코스트 그리피스 대학 (Griffith University)에서의 한 달간 생활
이번 동계 글로벌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Central Queensland University(호주 브리즈번), Griffith University(호주 골드코스트), Shandong University(중국 위해) 총 3곳에서 진행됐으며, 기자가 방문한 대학은 호주 골드코스트의 Griffith University였다.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한 달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이야기를 생생히 전하고자 한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비행편을 예약하고 한 달 동안 머물 홈스테 이 가족을 매칭 받는다. 수업은 대략 1시 30 분이면 마무리되기에 그 이후부터는 수업에 서 친해진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골드코스트 해변으로 나가 시간을 보냈으며 저녁에는 홈스테이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영어로 그날의 일이나 한국과 호주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특히 주말에는 홈스테이 가족들과 함께 피자를 만들 고 영화를 보며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 Griffith University에서는 개개인별로 자리에 앉는 것이 아닌 팀빌딩 형태로 수업을 진행한다. 선생님은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배정해주기에 학생들은 외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수업은 각 레벨에 맞춰 진행되며, 매주 주어진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에세이로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Griffith University는 매주 1~2개의 액티비티 활동을 제공하며, 일부 활동은 무료이며 유료인 경우 할인 혜택이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 크래프트 활동을 하거나 애프터눈 티를 하며 같이 보드게임을 하고, 오스트레일리아의 전통 음식을 맛보는 행사도 있었다. 무엇보다 기자가 직접 느낀 호주는 특유의 여유롭고 매사에 감사하는 분위기가 매우 인상 깊었다. 다국적 문화가 공존하는 이곳에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언어뿐만 아니라 더 넓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호주 골드코스트 Griffith University에서의 한 달간 어학연수는 영어 실력 향상뿐만이 아닌 현지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값진 기회였다.
또 다른 해외파견 프로그램은?
국제교류처는 현재 글로벌 어학연수 프 로그램(ALP) 말고도 다양한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교환학생 및 방문학생 프로그램(GEP), 글로벌 해외 탐방 (NASA BOEING), 해외연구실습 및 인턴십 (UNLV, USC) 등이 있다.
먼저 교환학생 및 방문학생의 경우 1학기와 2학기 총 2번 모집을 진행하며 파견학기 기준 한 학기 전에 선발한다. 교환학생의 경우 본교와 학생 교환 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해외 대학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점 취득을 목적으로 파견된다. 교환학생 기 간 중 학비는 본교에 납부하고, 해외대학의 수업료 납부는 면제된다. 방문학생의 경우 본교와 해외대학 두 곳 모두 등록금을 납부하고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점취득을 목적으로 해외대학에서 수학하는 파견 프로그램이다. 각 학생 지원금으로는 교환학생은 약 200만 원, 방문학생의 경우 약 400만 원이 지원된다. 글로벌 현장실습 NASA-BOEING 탐방은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BOEING과 휴스턴에 위치한 NASA를 방문하여 항공우주 전문인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는 한국항공대만의 프로그램이다. 해외연구 실습으로는 USC, UNLV가 있으며 각 공과대학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약 5주 혹은 한 학기 동안 각 해외 파견 대학에서 전공 분야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국제교류처에서 진행하는 해외 파견 프로그램은 모두 졸업인증제 SPACE에서 S(글로 벌소통역량)를 인증할 수 있으며,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해외에서의 생활을 경험해보고 싶은 항공대 학우들이라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지원해보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이수연 선임기자 whitestarlee@ka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