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뉴스

항공안전교육원, 국내 최초로 항공 객실안전보안 자격증 교육과정 개설

  • 2025-02-07

(홈피)항공객실안전보안 자격증 교육과정2 복사
 

  우리 대학 부설 항공안전교육원이 국내‧외 항공사 객실 승무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한 ‘항공 객실안전보안 자격증 교육과정’(민간 자격증)을 국내 최초로 개설했다. 첫 기수로는 경복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3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해 4일부터 6일까지 사흘 동안 우리 대학 교내에서 현장실무 중심 객실안전보안 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은 △최신 객실안전 규정 및 사례 △국내‧외 항공보안법 △기내 불법방해행위 대응조치 △항공보안심리 및 기내 행동탐지요령 △비무장 공격 및 방어 기술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비무장 공격 및 방어 기술’은 객실 승무원이 가장 곤혹스러워하는 기내 난동 등 불법방해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을 교관과 학생이 기내에서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시간이었다. 이날 교육은 707특수임무단 출신으로 특공무술, 격투기, 태권도 등 총 12단의 무술 실력을 갖춘 안지혜 교관이 맡았다. 

 

(홈피)항공객실안전보안 자격증 교육과정4
 

  항공안전교육원의 황경철 원장은 “최근 잇따른 항공기 사고로 항공안전보안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져 있는 만큼 이번 객실안전보안 자격증 교육과정 개설이 항공업계에 던지는 의의가 크다고 본다”고 말하고 “이번 교육과정이 객실 승무원의 꿈을 지닌 대학생들이 항공안전보안 분야에 대한 이해와 기술을 갖춘 전문 인재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번 교육과정에 참여한 경복대 항공서비스학과 송희영 학과장 또한 “현장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이 강의를 맡아 주었기에 객실 승무원이 되고 싶은 학생들이 항공사 취업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뜻깊은 교육이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