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뉴스

우즈벡 타슈켄트 교통대와 국제하계강좌(ISP) 운영…부총장 일행 방문

  • 2024-08-13

우즈벡 타슈켄트 교통대와 국제하계강좌(ISP) 운영, 부총장 일행 방문 1
 

우리 대학이 8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교통대학교(TSTU‧Tashkent State Transport University) 교원 및 학생을 위한 여름 계절학기 강좌인 ISP(International Summer Program)를 운영한다. 

 

이번 ISP에는 아머노프 오타잔 주러클러비치 TSTU 부총장을 포함한 5명의 교원과 18명의 항공교통 전공 학생이 참여한다. 주러클러비치 부총장 일행은 12일 허희영 총장을 비롯한 우리 대학 교직원들과 면담을 하고 환영회를 갖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허희영 총장은 TSTU 관계자를 반갑게 맞이하며 “이번 프로그램은 TSTU와 함께 하는 첫 ISP인 만큼 우리 대학에서도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전하고 “먼 타국까지 와주신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 되어 양교 간 국제협력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홍남기 석좌교수는 “한국과 우즈벡 간의 경제협력 증진에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데, 우리 대학과 TSTU가 긴밀한 협력관계를 다지고 있어 반갑다”고 말하고 “이번 ISP 기간에 많은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 한국문화도 즐기고 가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ISP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이진상 석좌교수와 송운경 국제교류처장, 황완식 학생처장, 김인규 비행교육원장도 TSTU 관계자들을 환영하는 인사를 전했다. 

 

우즈벡 타슈켄트 교통대와 국제하계강좌(ISP) 운영, 부총장 일행 방문 2
 

타슈켄트 교통대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인 타슈켄트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항공우주 및 교통 관련학과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우리 대학과는 지난해 3월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 항공협력단 방문 당시에 최초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각종 학술연구와 교원‧학생 교류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었다. 이후 지난해 여름방학부터 우리 대학 학생들로 이뤄진 ‘하계 KAU 해외봉사단’이 직접 타슈켄트 교통대를 방문해 드론, 로켓 등에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봉사를 하며 양교간의 끈끈한 협력 관계를 다져 왔다.

 

주러클러비치 부총장은 전날부터 이어진 우리 대학의 따뜻한 환대에 감사하며 “한국항공대는 우즈베키스탄이 항공교통 분야 국제협력 대학 중  가장 주목하고 있는 대학으로, 우즈베키스탄 교육부와 교통부에서도 양교 간 협력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하고는, “앞으로 한국항공대와 TSTU 간의 학술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하며 이번 방한 동안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얻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에 대해 허희영 총장은 “대한민국 민간항공 분야에서 지난 70여 년 간 쌓아온 우리 대학의 역량을 아낌없이 공유하겠다”고 화답했다. 

 

TSTU 교원 및 학생들은 이번 ISP 기간인 일주일 동안 우리 대학에서 준비한 특강을 수강하고 인천공항과 대한항공의 시설을 둘러보는 현장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월미도, 남이섬 등의 관광지를 체험하며 한국문화도 체험할 예정이다. 이중 13일에는 우리 대학 국제교류학부 관계자들과 회의를 갖고 양교가 추진 중인 공동학위과정에 대해 협의하기로 했다. 

 

우즈벡 타슈켄트 교통대와 국제하계강좌(ISP) 운영, 부총장 일행 방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