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뉴스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 하계 워크숍 실시

  • 2024-07-09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 하계 워크숍 실시 1
 

  우리 대학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소장 : 이수용 교수)가 7월 4~5일 강원도 고성군 소노 델피노 리조트에서 2024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허희영 총장과 교수, 연구원, 학생 등 사업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은 우수한 이공계 분야 대학부설연구소를 선정하여 특성화‧전문화된 연구를 장려하고 신진연구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학술지원사업이다. 지난 2022년 이 사업에 선정된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는 ‘탄소제로 미래비행체 기술개발’을 주제로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약 9년 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는 연구소장인 이수용 교수이며 항공우주공학과와 스마트드론공학과 교수 다수가 참여하고 있다.

 

  연구주제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도록 전기, 수소, 태양에너지 등 친환경 추진시스템을 활용해 탄소 배출 없이 비행하는 미래비행체를 개발하는 것이며, △수소 기반 연료전지 추진시스템을 연구하는 ‘탄소제로 추진 기술’ △동체-날개 통합형 비행체 형상과 최적화된 비행체 구조를 설계하고 시제기를 개발, 테스트하는 ‘탄소제로 형상 및 구조 최적화 기술’ △AI를 기반으로 에너지를 절감해줄 비행체 제어 방법을 개발하는 ‘탄소제로 비행제어 기술’ 등 세 가지 세부 주제별로 연구팀을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허희영 총장의 축사, 이수용 연구소장의 환영사, V-Space 조범동 대표의 초청 강연, 각 연구팀의 연구성과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허희영 총장은 이날 축사에서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의 이번 워크숍은 대학 구성원들이 함께 힘을 합쳐 대학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만들어내는 행사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말했다. 

 

항공우주산업기술연구소, 하계 워크숍 실시 2
   

  워크샵의 초청 강연을 맡아 강단에서 선 전기추진 항공기를 개발하는 미래 모빌리티 업체인 V-Space의 조범동 대표는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첨단항공교통(AAM‧Advanced Air Mobility) 수단을 개발하기 위한 전기추진시스템 관점에서의 개발 전략을 소개했다. 

 

  마지막 순서로 각 연구팀이 팀별로 진행해 온 연구의 성과-수소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의 축소 비행체 통합 방안, 시제기 형상 및 구조 설계 현황, AI 기반 비행체 제어 기법 등-를 공유했다. 

 

  이수용 연구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그동안 세부분야별로 진행되어 온 탄소제로 미래비행체 기술의 연구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함으로써 공동의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력을 얻고 더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워크숍의 의미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