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화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한국항공대학교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3 고양미래직업페스티벌 성과 발표회’가 22일 오후 3시 한국항공대 비전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 역사․문화․생태 관광융합콘텐츠 개발 공모전 1위에 선정되며 올해 처음 개최한 페스티벌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이 페스티벌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였다. 성과 발표회에는 이경혜 경기도의원, 화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임직원, 한국항공대 관계자 및 학생들이 참석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체험 축제의 형태로 열렸던 2023 고양미래직업페스티벌은 지난 9월에 열린 첫 번째 행사 ‘화전에 핀, 항공의 꿈’과 지난 11월에 열린 두 번째 행사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 여행’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화전에 핀, 항공의 꿈’은 한국항공대 동아리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항공우주분야 무료 교육체험과 지역주민들의 문화예술 체험 및 공연으로 이뤄졌고, ‘별 볼 일 있는 화전 노을 여행’에는 한국항공대 천체관측 동아리 학생들의 교육체험 행사와 지역화폐 지급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 프로젝트가 포함됐다.
페스티벌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한국항공대 학생들은 행사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드론연구회의 윤준석 학생은 “페스티벌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전공인 스마트드론공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에게 우리 대학과 지역을 함께 알릴 수 있어 좋았다”라고 돌아봤다. 천체관측 동아리 아스트로체이서의 이시형 학생도 “항공우주분야의 매력을 알리고 지역상권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며 “지역과 대학이 함께 하는 이런 ‘교육관광’ 프로그램이 올해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페스티벌에 참여한 한국항공대 학생에 대한 표창장과 화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한 감사장 수여로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