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학사구조 개편을 마친 우리 대학이 다가올 2024학년도부터 교과과정 개편을 시작한다. 신설 학과와 기존 학과 간의 ‘코드쉐어’(전공강좌 공유), 현장실습 교과목 강화 등 여러 눈에 띄는 변화를 앞두고 있지만, 그중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부분은 교양강좌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점교류 및 사이버강좌 확대일 것이다. 우리 대학의 교과과정 개편을 책임지고 있는 교무처에 이 두 가지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두 번째 변화는 ‘사이버강좌 활성화’다.
[배재성 교무처장]
Q. 사이버강좌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A. 사이버강좌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기에 우리 대학은 규모의 한계 때문에 다양한 교양 과목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사이버강좌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양 과목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Q. 사이버강좌를 이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해주세요.
A. 학생들이 가장 쉽게 사이버강좌를 접하는 방법은 교내에 개설되는 강좌를 수강하는 것입니다. 매 학기 약 15개의 사이버강좌가 운영되며 대부분의 강좌가 교양 과목입니다. 이들 강좌는 교내 시스템을 통해 수강신청을 하고 각 사이버대학 사이트로 로그인하여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군 복무 중에도 원격강좌 수강을 통해 총 6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데 이는 군 이러닝 사이트를 통해 복무 중에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 국민에게 열려있는 사이버강좌인 K-MOOC를 수강해도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학 기간 중 K-MOOC에서 수강한 이수증을 제출하면 학습한 동영상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학점을 인정해줍니다. ‘일반선택’ 과목으로 인정되며 재학기간 중 최대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각 방법에 따른 더 자세한 수강절차는 학교 홈페이지 ‘학사공지’를 참고해주세요.
Q. 사이버 강좌의 최대 인정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로선 사이버강좌의 최대 학점인정이 24학점이며, 이는 학교에서 개설한 강좌에 한합니다. 이 외에 군 협약 학점인정은 최대 6학점, K-MOOC 학점인정 최대 9학점을 모두 이수할 경우 최대 39학점을 사이버강좌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점교류에 의한 강의 수강은 사이버강좌 여부를 따로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Q. 우리 대학 학생들의 사이버강좌 수강률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학생들 가운데 최대 인정학점 24학점을 모두 취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 이전까지만 해도 사이버 강좌의 인기가 높았으나, 코로나 이후에는 오히려 사이버강좌가 폐강되는 경우도 있는 등 인기가 좀 식었습니다. 향후 양질의 사이버강좌를 활성화하여 현재의 최대 인정학점 24학점(학기별 6학점)을 상향 조정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Q. 사이버강좌는 성적을 어떻게 평가하나요.
A. 사이버강좌는 주관 대학에 따라 평가방식이 상이합니다. HYU(한양사이버대), ICU(인하사이버대), SDU(서울디지털대)와 사이버강좌를 운영하고 있는데 ICU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르고 있으며, ICU는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상대평가I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대학 시험에서 높은 절대점수를 받더라도 동일 과목을 수강한 우리 대학 학생들끼리의 상대평가I을 실시한다는 점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Q. 사이버강좌, 앞으로 어떻게 강화할 계획인가요.
A. 우리 대학에서 개설할 수 있는 교양강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학점교류와 마찬가지로 사이버강좌도 점점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번 동계 계절학기부터 사이버강좌를 대폭 확대했고, 내년 1학기부터는 홍익대의 우수 사이버강좌를 교양과목으로 접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익대 사이버강좌는 오프라인 강좌와 다름없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강좌이니 많은 학생이 수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더 다양한 교양 교과에 대한 수요가 일부 해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 대학만이 할 수 있는 특화된 사이버강좌를 제작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K-MOOC 사업에 선정되어 ‘미래항공 그리고 인공지능(AI)’이라는 주제로 4개의 강좌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이번 동계방학에는 <항공우주학 개론>을 온라인강의로 제작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교내 공모 등을 통해 항공우주분야에 특화된 양질의 강좌를 지속적으로 온라인 강의로 제작할 계획입니다. 학생들도 매년 열리는 ‘교양교과 제안전’을 통해 참신한 교과목을 제안해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