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서비스경영학과, 제4회 KAUSM 학술대회 통해 연구 성과 발표

  • 2025-12-15

KAUSM1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서비스경영학과가 지난 12월 2일 강의동 102호에서 ‘제4회 KAUSM 학술대회’를 열고, 한 학기 동안 준비한 학생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KAUSM’은 한국항공대 서비스경영학과(Korea Aerospace University Service Management)의 약자로, 매 학기 정례적으로 열려, 외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서비스 산업과 항공 분야를 아우르는 전공 특성을 바탕으로, 연구 주제 설정부터 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석·박사과정 대학원생 14명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현재 서비스경영학과에는 총 51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내년에는 첫 박사학위자 배출을 앞두고 있다. 

 

  행사 당일에는 이동명 일반대학원장과 박진우 국제교류학부장이 참석해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격려했다. 학과 설립 이후 이어져 온 연구 흐름을 함께 돌아보고, 학생들의 학문적 성장을 응원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KAUSM2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생들의 연구 노력을 격려하기 위해 발표자에 대한 시상 순서가 처음으로 마련됐다. 최우수논문발표상은 박사과정 1학기 왕배 학생(논문 제목 : 「서비스 실패, 브랜드 신뢰, 고객 불만족 간의 영향: 항공사를 중심으로」이, 우수논문발표상은 석·박사통합과정 4학기 유페용 학생(논문 제목 : 「TPB에 기반한 비상구 좌석 승객의 안전행동 영향요인 연구」)과 박사과정 2학기 황비 학생(논문 제목 : 「고객 리뷰 기반 항공 서비스 품질 평가: 중국동방항공(China Eastern Airlines)을 중심으로 한 텍스트 마이닝 및 감성 분석 연구」)이, 장려상은 박사과정 1학기 진병지 학생(논문 제목 : 「중국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가치 지각이 부가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 석·박사통합과정 1학기 이익서언 학생(논문 제목 : 「항공사 서비스 보완품질과 고객행동의도 사이의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VAB 이론을 배경으로」)이 각각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순수 외국인 한국어 트랙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함께 참여한 자리로, 졸업을 앞둔 학생들도 참석해 서로를 격려하고 축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발표자들은 연구를 준비하며 겪은 경험을 공유했고, 참석자들은 박수로 이를 격려했다. 

 

  서비스경영학과 전공주임 이수경 교수는 “서비스경영학과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연구 활동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작은 부분부터 차근차근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타 대학과의 공동 학술 교류로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서비스경영학과만의 교육적 강점을 더욱 성실히 다져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