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생 멘토 : 백승우(항공교통전공 22학번)
지난 11월 14일 14시 ’KAU-리더십‘ 리더 사례 탐구 행사가 교내 강의동 208호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3중 멘토링 멘토, 학생회 임원, 동아리 임원 등의 재학생과 졸업생이 참여하여 대학생 리더로서 자신의 활동 소개를 해보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해당 강좌는 올해 처음 개설되었기에 많은 재학생의 기대와 함께 진행되었다. 행사에는 황완식 학생처장이 진행을 담당하였고 백승우(항공교통전공 22학번), 이조안(항공교통전공 22학번), 권준형(물류전공 19학번) 졸업생 및 재학생이 멘토로서 자리하였다.
본행사는 멘토 3명이 자신은 한국항공대 리더로서 어떤 활동을 했고 이 경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백승우 졸업생은 소개를 담은 ppt와 함께 앞으로 자신의 진로 방향성에 대한 내용, 이조안 학생은 리더십을 교내에서 연마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내용, 권준형 학생은 자신이 현재 하고있는 일과 함께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시간을 가졌다. 이후 수강생들이 멘토들에게 전체 질의응답을 하는 것으로 1차시 활동이 마무리되었다.
2차시 활동으로는 수강생들이 조를 편성하고 멘토 3명이 각 조로 자리를 옮겨가며 심층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이 진행되었다. 어떤 계기로 리더를 맡게 되었는지와 같은 동기, 역할 분담 방법과 같은 운영과 소통, 활동 중 갈등 발생 시 해결방안과 예방 방안, 리더로서의 실행력과 결단력, 리더 역할을 하며 성장한 경험과 이 경험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등과 같은 다양한 질문들이 오고 갔고 멘토들은 이 질문들 모두 성실히 대답해주었다. 조별 활동을 마친 후 행사의 마지막으로는 멘토들이 강좌에 대한 소감을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멘토들은 공통적으로 이 리더십 강좌가 의미 있는 배움의 장이 되었기를 바랐다.
행사에 멘토로 참여한 백승우 졸업생은 ’재학생에게 내가 경험한 것들을 나누고 함께 생각을 나눌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고 무엇보다 내가 겪은 시행착오와 작은 경험들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감사하다. 또한 그동안의 학교생활을 돌아보며 개인적으로 노력했던 성과들을 되새길 수 있었고 그런 경험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이번 강의를 통해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었다‘ 라며, ’앞으로도 학교의 새로운 시도와 성장에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다면 기꺼이 함께하고 싶다. 초청해주신 황완식 학생처장님과 송미경 교수님께 감사하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는 졸업생과 재학생 리더들이 수강 학생들에게 리더로서의 경험과 그 과정에서 겪었었던 어려움을 진솔하게 나눌 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다. 멘토들은 자신의 경험을 돌아보며 수강생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준 부분에서 뿌듯함을 느끼고 수강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리더 생활에 이정표를 세울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다. 처음이었던 이번 ’KAU-리더십‘ 리더 사례 탐구를 기반으로 우리 대학은 향후에 더욱 많은 멘토와 수강생들과 함께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할 계획이다.
항공대 신문사
이유찬 수습기자 (leeyc0429@ka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