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학과 정재훈 교수와 송동수, 고대화 학생(이하 연구팀)이 공동 저술한 논문이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인 ‘NeurIPS 2024’에서 발표 논문으로 채택되는 쾌거를 이뤘다. 논문은 다음 달 10일부터 15일까지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1987년 창립된 NeurIPS(뉴립스ㆍ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는 매년 전 세계 인공지능ㆍ신경과학ㆍ기계학습 분야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다.
연구팀은 <Amnesia as a Catalyst for Enhancing Black Box Pixel Attacks in Image Classification and Object Detection(이미지 분류 및 객체 탐지에서 블랙박스 픽셀 공격을 강화하는 촉매로서의 기억 상실)>
픽셀 공격은 이미지 탐지ㆍ분류 기술에 사용되는 심층인공신경망의 빈틈을 알아내기 위해 인공신경망을 공격하는 ‘블랙박스 공격(Black Box Attack)’의 한 종류로, 작은 이미지 변경으로 공격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심층인공신경망은 인간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본떠 만든 컴퓨터 시스템인 인공신경망을 여러 겹으로 쌓아 복잡하고 세밀한 정보까지 파악하도록 만든 인공지능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