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뉴스

국방인공지능융합협회와 MOU 체결…국방 AI 협력 강화

  • 2025-04-24

국방1
 

  우리 대학이 4월 24일 서울 리버사이드 호텔 노벨라홀에서 열린 ‘2025 국방 AI 융합 발전 세미나’에 참가하여, 사단법인 국방인공지능융합협회(회장 박래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방 및 항공우주 분야의 인공지능(AI)·ICT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세미나는 ‘DX의 진화, AX의 시대로… 미래를 향한 국방 혁신’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국내 방산업체, ICT 기업, 국방 유관기관 관계자가 다수 참석한 가운데 첨단 국방기술의 전략적 방향성과 실용화를 모색하는 자리였다. 특히, ‘제12차 스마트 AI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 융합 기획 사업화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국방2
 

  우리 대학에서는 허희영 총장이 축사를, 인공지능 전공 정재훈 교수가 기조연설을 각각 맡아, AI 기반 미래 전장 환경에서의 기술 발전과 교육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정 교수는 ‘총 대신 알고리즘: 인공지능 전쟁, 국방의 게임 체인저’라는 제목으로 국방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응용 가능성을 조망했다. 

 

  이날 우리 대학은 국방인공지능융합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방 및 항공우주 분야 AI·ICT 관련 공동연구 및 개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세미나·워크숍·학술대회 공동 개최 △산학연 연계 사업 추진 및 기술 자문 교류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대학은 산‧학‧연 협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디지털 전환과 AI 전력화를 중심으로 한 국방 혁신의 파트너 대학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