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4월 21일 교내 대강당에서 재학생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학년도 상반기 창업 특강’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재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질적인 창업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강 연사로는 오라클벤처투자의 배준학 사장이 초청되었다. 오라클벤처투자는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전략적 투자와 전문적 컨설팅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기업이다. 특히 인공지능, 정보통신, 핀테크,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에 집중 투자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 사장은 이날 다년간의 투자 경험과 벤처 생태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벤처의 태동과 시장 동향’을 주제로 한 강연을 펼쳤다. 강연에서는 △벤처 생태계의 시작과 발전 과정 △한국 벤처 시장의 현재와 미래 △창업의 주체로서의 개인의 역할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며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특강은 단순한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참석자들이 창업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을 공유하고 비전을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참석한 학생들은 “창업에 대해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연을 들으면서 구체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다양한 창업자들과 직접 소통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장과 투자 관점에서의 준비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달았다” 등 다양한 긍정적 피드백을 남겼다.
우리 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창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하여 창업 친화적인 캠퍼스 분위기를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