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대학 항공운항학과 장조원 교수가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 강원도 델피노 리조트에서 열린 ‘2025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KAI-KSAS 항공우주공로상’을 수상했다.
‘KAI-KSAS 항공우주공로상’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한국항공우주학회(KSAS)가 공동으로 수여하는 상으로, 항공우주 분야의 교육·연구 및 산학협력 발전에 탁월한 공로를 세운 인물에게 주어지는 권위 있는 상이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 원이 수여됐다.
장 교수는 재직 기간 동안 항공우주 분야의 인재 양성과 학문 발전, 실험 인프라 구축, 산학협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중형 아음속 풍동 설비 구축, 연구 및 저술 활동, 정책 자문과 학회 활동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후속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그는 한국항공우주학회 임원으로서 학회의 발전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해 왔으며, △2015년 학술상 △2022년 KAI 산학위원회 공로 감사패 △ 2024년 항공우주교육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교육과 연구 성과를 이어왔다.
장 교수는 “이번 수상은 함께 연구를 수행해 온 동료와 제자들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항공우주 분야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항공우주학회는 정회원 약 1만 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학술단체로, 항공우주 과학기술 발전과 산업계 협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도 국내‧외 항공우주 분야 연구자 1,822여 명이 참가해 824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최신 기술과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